강 좌 명 |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
강사명 |
정지선 |
강의기간 |
주차 |
강의시간 |
5.15~7.17
14:00~16:00 |
강의대상 및 인원 |
최대 ( 20 )명 |
대면 / 비대면 |
비대면 |
강의목표 및 기대효과 |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미디어를 바라보는 적극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
강의소개 및
주요내용 |
미디어에 노출된 청소년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미디어를 어떻게 선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고, 사회/문화적으로 미디어의 필요성을 확인해 봅니다.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보면서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으며, 창작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준비물, 재료비 |
재료비 : 교재 : |
차시 |
강의 주제 |
강의내용 |
준비물 |
1 |
정보 검색과 선택 |
-미디어 콘텐츠 이해하기
-정보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가짜뉴스 파악하기
-정보검색 대회 (주제는 수업시간에 공지합니다.) |
|
2 |
의미이해와 전달 |
-미디어에 함의된 의미 파악하기
-적극적인 정보/소극적 정보 구분하기
-해석을 배제한 정보전달 연습하기
-정보전달 게임 |
|
3 |
감상과 즐기기 |
-광고의 효과 및 위험성 알아보기
-광고 속 편견 파악하기
-나를 따라다니는 광고 차단하기
-영상매체에서 PPL 찾기 |
|
4 |
사회/문화적 이해 |
-온라인 속 정치적 올바름 알아보기
-제목에 속지 않는 법
-세계를 연결하는 미디어의 힘 알아보기
-평범한 사람들이 스타가 되는 유튜브 알아보기 |
|
5 |
비판적 분석과 평가 |
-도서 프로젝트 수업 (뉴스 비교하기)
-저작권 바로 알기
-출처 확인하기 연습
-논리적 결함 찾아보기 |
도서: <뉴스, 믿어도 될까?> |
6 |
미디어 기술 활용하기 |
-알고리즘의 원리 알아보기
-컨텐츠 기획하기
-미디어 윤리 다지기
-기초 장비와 프로그램 사용법 알아보기 |
|
7 |
창작과 제작 |
-크리에이터의 영상 비교하기
-창작의 정의 알아보기
-표절, 오마주, 인용의 경계 정확히 알기
-영상 콘티 완성하기 |
|
8 |
자료조사와 원고쓰기 |
-크리에이터의 글쓰기 알아보기
-대본 분석하기
-핵심이 드러나는 글쓰기 연습하기
-원고 초고쓰기 |
|
9 |
콘텐츠 분석하기 |
-하나의 주제, 두 개의 콘텐츠 비교하기
-댓글 분석하기
-미디어 주도권 지키기 위한 방법
-내 콘텐츠 수정하기 |
|
10 |
컨텐츠 합평 및 미디어의 책임 알아보기 |
-콘텐츠 합평하기
-수정사항 모색하기
-주제의식으로 홍보하기
-미디어의 책임 확인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