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기억, 기록 그리고 치유 에세이 자서전쓰기 강의 계획안
□ 수업개요
○ 수업대상 : 성인
○ 장 소 : 나룰도서관 문화교실
○ 대상인원 : 20명
○ 강 사 : 이주연
○ 일 정 : 4. 15. ~ 7. 22.매주(목)
강의목표 및 기대효과 |
-강의목표: 삶의 여정에서 기쁘고, 때로는 슬픈 기억이 나의 언어로 기록되는 순간!! 뜻하지 않은 화해와 공감과 소통의 폭이 넓어져 건강한 제2의 인생설계를 향해 도약하도록 돕습니다.
-기대효과: 기억을 더듬어 기록으로 남기는 과정에서 치유가 되는 경험을 하며 남은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
강의소개 및
주요내용 |
-내 인생을 돌아보고 정리를 하고 싶으신 분
-글쓰기에 자신이 없지만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분
-제2의 인생을 새롭게 출발하고 싶은 성인 누구나.
거창한 이야기가 아니지만 소소한 인생의 기억을 기록으로 남겨 의미있는 인생을 살아가고 싶은 분들과 함께 에세이 형식의 자서전을 완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합니다. |
준비물, 재료비 |
교재 : 강의자료 [강의 종료 후 개인별 자서전 출판(1권)비 지원] |
차시 |
강의 주제 |
강의내용 |
준비물 |
1 |
오레엔테이션 |
왜 자서전을 쓰고 싶은가요? |
|
2 |
무엇을 쓸 것인가 |
프롤로그 쓰기 |
사진 정리 |
3 |
목차구성 |
인생연표 작성해보기 |
인생연표 |
4 |
이야기의 씨앗 찾기1 |
키워드로 표현하는 나 |
목차구성 |
5 |
이야기의 씨앗 찾기2 |
기억과 감각 |
원고과제 |
6 |
이야기의 씨앗 찾기3 |
기억과 감정 |
원고과제 |
7 |
인생 초반부 기억 |
유년시절/ 청소년기 |
원고과제 |
8 |
인생 중반부 기억 |
청년기/ 나의 2030시대 |
원고과제 |
9 |
중년기의 삶 |
중년기의 변화와 나 |
원고과제 |
10 |
글코칭 1 |
글쓰기 중간 점검 |
원고과제 |
11 |
미리 채워보는 노년 |
묘비명, 버킷리스트 작성해보기 |
원고과제 |
12 |
아직도 못다한 말 |
나에게 쓰는 편지, 에필로그 쓰기 |
원고과제 |
13 |
전체 구성 살피기 |
목차 재구성 |
원고과제 |
14 |
글코칭2 |
마무리 퇴고 |
원고과제 |
15 |
글감나누기 |
소감 나누기 |
|
○ 시 간 : 10:00~1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