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과정 |
책 읽기(수업 전) - 배경 이해 - 내용파악 - 배경지식과 개념 획득 - 주제 찾기 - 생각 나누기 - 토의 및 경청 - 나만의 생각 만들기 (수업 중) - 글과 발표로 표현하기, 타인의 글을 경청하고 피드백하기 (수업 후) |
수업특징 |
*활발한 언어활동은 자기주도성을 기르고 자존감을 높입니다.
*통합교과 전문지식(문학, 사회, 과학, 철학, 경제, 역사, 예술) 및 최신 시사와 이슈 제시
*어휘력, 추론,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문제해결력, 종합적 사고능력 향상
*생각하는 아이는 말과 글, 문제와 질문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한 권의 책 읽기로, 수많은 지식과 이슈를 통합하고 확장합니다. |
목표 |
독해, 문해력 신장 / 분석적, 비평적 책 읽기 / 배경지식 확장 |
차시별 지도 계획 예시(초5, 6) |
차시 |
학습주제 |
학습내용 |
비고 |
1 |
허균의 홍길동전
(출판사:휴머니스트/창작과비평사/마음이음/파랑새/보리 등) |
1. 구름을 타고 날아다니기, 한 손으로 바위를 번쩍번쩍 들기, 축지법, 변신술, 분신술. 홍길동의 신비한 능력, 도술
2. 호부호형이란 무엇이며 서자란 누구인가?
3. 도술, 변신으로 표상되는 ‘상상’은 과연 ‘상상’일 뿐일까?
조선 사람들이 2021년 현재의 우리 곁에 온다면? |
|
2 |
토끼전 / 별주부전
(출판사:휴머니스트/창작과비평사/한겨레아이들/휴이넘/현암사 등) |
1. 토생원과 별주부 입장에서 토끼전의 내용을 파악한다
2. 토생원과 별주부, 용왕은 누구일까? 동물에 감춰진 ‘인물’이 있다?!
3. 왕은 왜 토끼의 ‘간’을 원할까? 해독 작용, 에너지의 원천인 ‘간’을 꼭 얻어야만 하는 이유는?
4. 풍자란 무엇일까? 조선을 비판하다! |
|
3 |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세계명작 단편소설 모음집] (시간과공간사) /타 출판사 가능 |
1. 배경지식을통한독해능력향상(인물/사건)
2. 독서추론:작품의 시대적․공간적 의미 이해
3. 독서토론 : 공정한 판결:포샤의 관점, 우리의 관점 |
|
4 |
오헨리의
마지막 잎새
[세계명작 단편소설 모음집] (시간과공간사)/타 출판사 가능 |
1. 그리니치빌리지, 그곳은 미로를 닮은 예술가 마을이었다.
2. 미로라는 공간과 예술가라는 인물 사이의 상관관계 추론
3. ‘마지막 잎이 떨어지던 날, 노인이 그려놓은게 저 잎새였던 거야.’
4. 신념의 힘으로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걸작과 나의 걸작 찾기 |
|
5 |
박씨부인전
(출판사:휴머니스트/창작과비평사/휴이넘/보리등) |
1. 병자호란 이후 조선의 시대상황은?
2. 박씨부인전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바라보기
3. 왜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했을까? 박씨부인이 가진 한계는? |
|
6 |
박지원의 양반전
(출판사:휴머니스트/창작과비평사/매월당/알마/청솔 등) |
1. 조선의 신분제도, 신분을 사고파는 것은?
2. 신선과도 같아 보이는 양반, 그런데 알고보니 그 실체는?
3. 실제 생활에 유용한 학문, 실학의 필요성은 무엇 때문이었을까?
4. 조선후기 시대상과 박지원, 그의 작품들 |
|
7 |
알퐁스 도데의 별
[세계명작 단편소설 모음집] (시간과공간사)/타 출판사 가능 |
1. 제목의 상징과 의미, 질문을 통한 독해
2. 상징이해:과학․문학․그림 속 별과 별자리 이야기 등 별의 다양한 의미 이해
3. 나에게별이란?내삶속에서별이되는존재찾기 |
|
8 |
나다니엘 호손의
큰바위 얼굴
[세계명작 단편소설 모음집] (시간과공간사)/타 출판사 가능 |
1. 인물에 따라 달라지는 세계(가치) 이해하기
2. 인식의 상대성 이해
3. 생각과 마음에 따라 달라지는 세계 |
|